내 눈앞에 유기 동물이? 유기 동물 발견 시 대처 방법! 

 


[펫타임즈] 유기 동물을 발견했을 때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?

 

 

 

 길거리에 방치되는 유기 동물을 우리는 그냥 지나치면 안된다. (사진=위키피디아) 

 


우선 유기 동물의 적대감을 풀어주고 낯선 환경에서 두려움에 떨지 않도록 하자!


유기 동물을 발견했다고 해서 무작정 유기 동물에게 다가가면 유기 동물의 공격으로 다칠 수 있음과 동시에 유기 동물의 적대감을 더 크게 만들 수 있다. 일단 천천히 유기 동물에게 접근하고 절대로 긴박한 상황을 만들면 안 된다. 잘 어루만지고 만약 유기 동물의 주위를 끌만한 도구가 있다면 이용하여 주변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.

 

조금 진정이 됐다 싶으면 가까이 다가가서 머리를 쓰다듬거나 안아주는 등의 행동으로 유기 동물의 긴장감을 낮춰 심리적으로 안정되게 해야 할 것이다.

 

 

 

 유기 동물 습득 장소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면 인근 동물병원에 문의해야 한다. (사진=위키피디아) 

 

 

차분해진 유기 동물, 그다음은?


관할 시, 군, 구청과 해당 지역에 있는 유기 동물 보호시설에 신고하는 것이 우선이다. 법적으로 지자체장은 관할 지역 내에서 발견된 유기 동물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충분히 조치를 취해야 하며, 7일간 유기 동물의 주인을 찾을 수 있도록 공고해야 한다. 공고 후, 10일이 지나도 주인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 지역의 지자체가 소유권을 갖게 되어 개인에게 기증 또는 분양할 수 있다.

 

유기 동물을 발견한 지역에서 유기 동물 보호시설을 찾을 수 없거나 관련 정보가 부족할 시에는 인근 동물병원으로 문의하여 유기 동물 신고에 대한 문의 또는 절차를 확인할 수 있다.

 

그밖에 유기 동물 습득 시 주의 사항과 신고에 대한 정보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(http://www.animal.go.kr/)에서 더 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펫타임즈 뉴스편집국 

기사제보/보도자료/취재요청 press@pettimes.net

 

[펫타임즈] "이메일 뉴스레터" 소식받기

[펫타임즈몰] 펫타임즈 인증-반려동물용품 쇼핑몰 "펫타임즈몰" 바로가기

    

[네이버 반려동물친구] "밴드""카페" 바로가기   

[카카오스토리 플러스] "강아지친구", "고양이친구" 소식받기 

 

<저작권자 ⓒ 반려동물문화정론지-펫타임즈  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
 

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
신고
Posted by 반려동물문화 정론지 펫타임즈

댓글을 달아 주세요

티스토리 툴바